카톡 유출, 텔레그램 공개…감사에 최적화 된 사내 보안 메신저(feat. AI)

2024. 1. 18. 10:34IT 트렌드가 한눈에!

이제 대중들은 소위 말하는 ‘언론 플레이’에 많이 익숙해진 탓인지, 어떤 사건이나 사고가 보도돼도 처음에는 ‘중립 기어’ 상태를 유지합니다. 이후 상황들이 많이 반전되기도 하고, 최초 보도와는 다른 양상으로 흘러가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이죠. 아무리 특정 언론사의 반박 보도가 나와도 여론은 쉽게 움직이지 않습니다. 요즘 사람들에게 임팩트를 주는 건 따로 있습니다. 바로, 카톡이나 텔레그램과 같은 채팅 메신저의 실제 캡처 내용이 공개되는 순간입니다.

 

다양한 채팅 메신저

 

굉장히 사적인 대화를 나누는 공간이자, 외부로 유출되는 상황을 전혀 고려하지 않는 상황 속에 나누는 채팅들은 실제로 그 내용이 공개됐을 때 파급효과가 생각보다 굉장히 큽니다. 그래서 각종 사건 사고들의 여론이 뒤바뀌게 되는 경우는 당사자들의 채팅 메신저 원본 캡처본이 공개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직접 SNS에 공개를 하든, 아니면 언론사의 취재를 통해서 기사로 공개되든 말이죠. 그때부터는 이제 다들 중립 기어를 서서히 풀기 시작합니다.

 

보통 공개되는 메신저의 채팅 내용들은 개개인들의 대화들이 많고, 이것이 세상에 공개됐을 때 치부를 드러내는 수준에서 끝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비난의 강도는 거세지만) 하지만 이를 기업이나 기관 등 조직의 사내 메신저에 대입해보면, 최악의 경우 조직의 존폐 여부까지 연결될 수도 있습니다.

 

사내 메신저를 통한 정보 유출의 위험성

 

실제로 채팅 메신저를 통해 사내 정보를 유출하는 케이스도 점점 늘어나고 있지만, 메신저는 모바일과 연계된 사적 영역으로 발전해 온 탓에 공적인 업무와의 경계가 모호해 관리하기 어려운 현실적인 부분도 있습니다. 또한, 최초에는 보안 관점이 아니라 커뮤니케이션의 효율성만을 보고 업무에 채팅 메신저를 접목시킨 경우가 많아 이에 따른 자연스러운 리스크이기도 합니다.

 

특히 별도의 사내 메신저 없이 PC 카톡이나 퍼블릭 채팅 서비스를 활용하는 조직이라면 사실상 굉장히 큰 보안 홀을 안고 있는 것과 다름이 없습니다. 사내 중요 문서들을 주고받는 과정이나 커뮤니케이션이 이뤄지고 있는 공간에 별다른 보안이 적용돼 있지 않은 셈이니까요. 게다가 정기적으로 보안 감사를 받는 조직이라면 이는 굉장히 치명적인 지적 사항이 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업무용 보안 메신저, Fireside

 

여기 감사에 최적화 된 사내 보안 메신저가 있는데요. 관리자가 채팅방에서 주고 받는 파일들을 다운로드 하지 못하게 제어할 수 있고, 심지어 원 클릭으로 채팅방 메시지를 모두 삭제 처리할 수도 있습니다. 메시지나 이미지 전달 시에는 원본 메시지의 사용자를 표시하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뿐만 아니라 메시지 복사/붙여넣기도 제어할 수 있고, 화면 캡처 방지도 지원할 수 있습니다. 또, 이런 것도 됩니다. 채팅방 개설자가 특정 기간까지만 이 채팅방이 유효하도록 개설하면, 해당 시점 이후에는 채팅방이 자동으로 삭제됩니다. 이 정도면 안전한 사내 메신저라고 할 만 하겠죠?

 

업무용 메신저, Fireside

 

바로 파수에서 제공하는 차세대 메신저, Fireside (파이어사이드)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채팅 메신저를 통한 각종 중요 정보 유출을 막는데 특화돼 있지만, 업무 효율성 극대화를 위한 다양한 기능이나 AI 연동 기술들도 구현돼 있습니다. 예를 들면, 사내 시스템과 연동해 언제 어디서든 채팅을 이어갈 수 있고, 특히 문서 중심 채팅에 특화돼 있어 함께 협업하는 인원들과 즉각적이고 효율적인 업무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보안과 업무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Fireside

 

뿐만 아니라, Fireside 서버에서 지정한 인증 및 API를 활용해 외부 챗봇 시스템과 연동하면 원하는 답변을 얻어올 수도 있습니다. AI 기술을 활용해 채팅 내용을 이메일로 보낼 수도 있고, 채팅 내역 데이터를 기반으로 대화 내용이나 사용자들을 검색할 수도 있습니다. 이 정도면 보안 기능은 그냥 기본 베이스고, 업무 생산성을 위한 다양한 기능들이 더욱 눈에 띄는 것 같죠?

 

이제 채팅 메신저는 새롭게 일하는 방식 중 배제할 수 없는 중요한 영역이 됐습니다. 그렇다면 단순히 리스크가 크니까 이제부터 사용 금지! 라고 할 것이 아니라, 스마트하고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식을 찾아야 합니다. 그리고 또 안전해야 되겠죠.

 

 

 

Fireside - NextGen Business Messaging App

 

fireside.fasoo.com

 

아직도 정보 유출에 무방비 상태인 퍼블릭 채팅 메신저를 사내에 허용하고 있으시다면, 혹은 사내 전용 메신저가 있지만 보안에 취약한 상황이라면,

 

이제는 제대로 된 사내 보안 메신저 하나쯤은 준비하셔야 할 때입니다!

이번 겨울엔 따뜻하게 Fireside(난롯가) 하나 사내에 놓아 드리면 좋겠습니다!